평소 어금니가 너무 아파 씹지 못했는데 대학병원 갔더니 턱관절장애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턱관절장애의 증상과 치료방법 그리고 물리치료에 대해 서울대치과병원 진료받은 후기 남겨 보아요.
1. 턱관절 장애
턱관절장애는 상악골과 하악골의 두 뼈가 원만하게 맞물리지 않고 턱관절 주변의 근육들의 기능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턱관절 사이의 디스크는 턱운동의 중심축으로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데 이곳에 염증과 탈구로 인해 통증이 생기면 입을 크게 벌리기 어렵습니다.
2. 턱관절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입을 벌리고 다물때 해당 부위의 통증이 있습니다. 이는 목, 어깨, 머리에도 통증을 유발하며 하품을 하는 것도 어려워져 입을 벌린 후 닫기조차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악관절 통증이 심해지면 휴식을 취해도 피로감, 두통, 저림, 이명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턱관절 치료방법
◎ 약물치료
턱관절의 원인을 치료하고 완치시키는 개념보다 증상의 완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물리치료
침, 저주파전기자극요법, 부드러운 레이저, 온열요법, 마사지 등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스트레칭
목 스트레칭을 통해 1회 6번씩 하루에 6세트로 시행하면 좋습니다.
◎ 보톡스 치료
턱관절에 가해지는 유해한 힘을 약화시키고, 편두통, 만성근육통에도 이용되는 치료방법입니다.
◎ 스플린트
이갈이장치인 스플린트는 구강 내 장치를 착용함으로 악관절을 안정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 수술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수술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 턱관절 진료 후기
저의 경우 매복사랑니가 있는 곳이 너무 아파 혹시 신경을 건드리고 있는 것인지 의심이 들었습니다. 그러다 밥을 씹지 못할 정도로 턱이 매우 아파 대학병원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의 구강내과를 내원하여 진료를 받았는데 치아상태를 보시더니 이갈이로 인한 턱관절에 무리가 생겨 송곳니가 뾰족하지 않고 다 갈려있다고 하셨어요.
담당의사께서 농담으로 연예인들은 일부로 송곳니를 갈아서 평평하게 한다고 긴장을 풀어주셨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스트레스로 인한 이갈이 증상을 막아주기 위해 스플린트라는 장치를 착용하고 잠을 자야 했어요. 그리고 물리치료도 병행하여 전기자극 이후에 온열찜질도 받았습니다. 날씨가 추울 때 몸을 긴장하고 있는 편이라 너무 아프면 보톡스 주사도 효과가 있다고 권유받았지만 더 지켜보기로 했어요.
5. 턱관절의 원인과 예방법
▣ 얼음을 깨물어 먹거나, 딱딱하고 단단한 음식을 먹지 않는다.
▣ 음식을 한쪽으로 씹지 않고, 양쪽으로 골고루 먹는다.
▣ 소리를 크게 지르거나 입을 갑자기 크게 벌리지 않는다.
▣ 턱을 괴거나 다리를 꼬지 않으며,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 한쪽으로 눕거나 엎드려 자지 않으며, 자기 전 알코올을 마시지 않는다.
▣ 스트레칭을 자주 해 주어 몸의 긴장을 완화한다.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한다.
요즘 20~30대의 젊은 층에서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턱관절 증상이 의심되면 치과의 진료를 받아 초기에 진단을 받고 올바른 치료를 받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