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주인공의 비밀이 궁금해서 귀신인가 의심도 들었지만 시간여행이라는 장치로 첫사랑을 예쁘게 담아낸 대만 영화를 리뷰해 보았다.
영화의 줄거리
피아노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샹룬'은 예술고등학교로 전학을 오게 된다. 학교를 둘러보다 옛 피아노실에서 신비로운 연주를 하는 '샤오위'를 만났다. 샹룬은 샤오위와 더 친해지고 싶었지만 그녀는 말해줄 수 없다면서 사라져 버렸다. 어느 날 교실에서 샹룬은 샤오미에게 쪽지를 보냈지만 다른 여학생 '칭이'가 받았다. 쪽지에는 피아노 연습실에서 만나자고 적혀 있었다. 샹룬은 샤오미가 올 때까지 눈을 감고 기다리고 있었지만 칭이가 들어와 샹룬에게 키스를 했다. 샤오위는 그 모습을 보고 놀라 도망을 쳤고, 샹룬이 뒤따라 갔지만 그녀는 사라지고 없었다. 그 후 오랫동안 샤오미는 학교에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졸업식날 샹룬은 피아노 연주를 하다가 샤오미를 발견하고 쫓아갔다. 샹룬은 교실에서 만나자고 약속을 했지만 그녀는 나타나지 않았다. 교실에 있던 친구들에게 샤오위를 보았냐고 물어보았지만 누구인지 모른다고 했다. 그래서 학교 축제 때 함께 춤을 추었던 짝꿍이라고 말하자 친구들은 웃으면서 대답했다. 축제 때 샹룬이 혼자 춤추었고 혼잣말을 했다는 것이다. 샹룬은 샤오위의 집을 찾아갔고, 샤오위의 방에 들어가 엣 피아노실에서 그녀가 연주했던 악보를 보았다. 그녀의 어머니는 딸의 물건을 만지지 말라고 악보를 뺏자 그 안에서 샹룬의 얼굴이 그려진 그림이 나왔다. 어머니는 깜짝 놀라며 샤오미가 했던 말을 믿었어야 했다면서 후회를 하였다. 그리고 샹룬은 피아노실로 돌아와 그녀가 연주했던 곡을 빠르게 연주하였다.
피아노 연주로 시간여행
샤오위는 피아노로 시간여행을 하다가 샹룬을 만나게 되었다. 그녀는 샹룬의 예술고등학교에 20년 전 학생이었던 것이다. 우연히 피아노 연습실에서 'Secret'이라는 악보를 주워 연주했더니 미래로 갈 수가 있었다. 이 악보에는 비밀이 있었는데 시간 여행에서 처음 눈이 마주친 사람만 그녀를 볼 수 있었던 것이다. 샤오위는 시간여행에서 샹룬을 만나서 첫눈에 반했고, 다시 그를 만나기 위해 피아노 연습실에서 교실까지 눈을 감고 108걸음을 걸었던 것이다. 중간에 다른 학생을 만나는 날에는 혼자서만 샹룬을 보고만 돌아왔었다. 샹룬은 샤오위가 피아노연주실에서 연주한 곡을 가르쳐 달라고 했다. 그녀는 샹룬에게 Secret을 가르쳐주면서 절대 빠르게 연주하지 말라고 말했다. 샤오미는 과거로 돌아가서 샹룬을 그리워하며 지냈고, 시간여행의 비밀을 그녀의 어머니는 믿어주지 않었다. 어느덧 졸업식이 되었고 마지막으로 시간여행을 해서 샹룬을 보러 갔지만 그는 칭이 와 가까워진 모습에 다시 사라지고 말았다. 샹룬은 샤오위를 찾아 피아노 연주실에서 그녀가 가르쳐 준 악보를 빠르게 연주했더니 샤오위가 사는 과거로 오게 되었다. 흔히 시간여행은 자동차나 타임머신 같은 기계를 타고 이동을 하지만, 이 영화는 피아노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설정이 매우 독특하고 아름다웠다.
피아노 배틀
예술고등학교가 배경이라 학생들의 피아노 연주를 듣는 재미도 있다. 특히 피아노 두 대를 마주 놓고 배틀한 장면이 이 영화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영화감독이자 주인공 역할을 한 '주걸륜'이 직접 수준급의 피아노 연주를 하였다. 쇼팽의 피아노 연습곡 중 하나인 '흑건'은 말 그대로 검은건반으로만 연주하는 곡이다. 영화에서 두 학생은 흑건을 배틀하면서 카메라는 손가락뿐만 아니라 건반의 안 쪽 모습까지 세세하게 보여주며 연주에 몰입하게 만들어 준다. 하지만 여자주인공과 피아노실에서 데이트하며 함께 피아노를 연주하는 모습은 아주 달달한 모습이었다. 대만에서 매우 흥행을 한 '말할 수 없는 비밀'은 우리나라에서 리메이크된다고 한다. 도경수, 원진아가 커플이 되어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해외여행지로 유명한 대만의 단수이는 영화 개봉 후 더 인기가 많아졌다. 우리나라에서 개봉 예정인 말할 수 없는 비밀은 어디서 촬영했을지 매우 궁금해진다.
댓글